카테고리 - 기타

제사 지방 꼭 써야 하는 건가요?

답변일
2026-06-16
조회수
1,934회
좋아요
14회
안녕하세요.
궁금하넷 지식답변 팀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 제사를 지낼 때에는 제사의 대상이 되는 분을 모셔놓고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 고인을 모셔 놓지도 않고 허공에 대고 제사를 지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 아버님의 제사인 경우에는 영정[사진]이나 위패[지방]를 모셔 놓고 제사를 지내게 되는데 가문에 따라 영정만을 모셔 놓기도 하고, 영정과 지방을 같이 모셔 놓기도 합니다.

* 지방은 제사가 끝난 다음 불에 살라, 고인께서 계시던 곳으로 평안히 가시도록 해 드리고 다음 제사 때에는 새로 작성해서 사용할 것을 권해 드립니다.

* 장례 때에 사용하던 위패를 아직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이번 제사에 사용한 다음, 안에 있는 지방은 떼어 불에 사르고, 지방틀은 다음 제사 때에 지방을 새로 써 넣어 사용하면 됩니다.

이상 지식답변 팀에서 답변드렸습니다.
답변이 맘에 드셨으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댓글 14

    해드셋느낌표 궁금하넷 지식 BEST

    피부 탄력 개선할 겸 스킨보톡스 고민중인데, 스킨보톡스 효과 어떤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제가 통풍이 생겼는데, 요산수치가 높아서 그렇다더라고요..ㅠ 요산수치 낮추면 괜찮아진다는데, 요산수치 낮추는 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주기적으로 귀 지압해주면 좋다던데, 귀 지압점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잘못 보낸 문자 보내기 취소 할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ㅠ

    no1icon 19

    원피스 피규어 수집하고 있습니다 ㅋ 이번에 빅맘 피규어 사려고 하는데, 가격 대비 퀄리티 좋은 것 추천 부탁드립니다~

    no1icon 19

    비행기탈때 가연성 스프레이는 반입 금지 인가요?

    no1icon 19

    표절 논란 많이 뜨는데 표절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차가버섯 선물 받았는데 차가버섯 효능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만남 어플 무료로 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추천해주세요! 돈내는거 지겨움 ㅠ

    no1icon 19

    업소용 마사지베드 구매하려고 합니다! 마사지베드 가성비 가장 좋은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9

    CAD에서 HATCH 면적 구하는법 알려주세요 ㅠㅠ

    no1icon 19

    공군 군무원 채용관리 모집 공고 볼수있는 곳 알려주세요.

    no1icon 19

    입술 색이 너무 없어서 입술 반영구 문신 받아보려고요. 입술 반영구 가격 보통 얼마 정도 하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SKT 데이터 선물하기 하고싶은데, 선물하기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헤라 블랙 쿠션 커버력 좋고 밀착력 좋다고 들어서 써보려고요! 헤라 블랙 쿠션 색상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제가 얼마 전에 유튜브를 시작했는데요!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방법 좀 알려주세요~

    no1icon 19

    얼굴이 누렇고 까매서 좀 하얘지고 싶습니다... 얼굴 하얘지는 법 좀 알려주세요 ㅠ

    no1icon 19

    일반 쇼핑몰이랑 복합 쇼핑몰 차이점 알려주세요!

    no1icon 19

    남편이 요즘 몸이 허해서 걱정인데 주변에서 붕어즙 먹으면 좋다고 하더라고요.. 붕어즙 효능 자세히 알려주세요!

    no1icon 19

    강아지발바닥 갈라졌어요ㅠㅠ 건조해서그런지 갈라지고 거칠거칠한데 어떻게 관리해주면 되나요?

    no1icon 19

    해드셋느낌표 유사한 질문 LIST

    제사때 지방을 써야하나요? 시아버님이 작년에 돌아가셔서 곧 첫제사에요 49제때에는 장례때 쓰던 명패? 를 두었는데 기일제사때에는 지방을 쓰는게 맞는건지 싶어서요 주변에 물어봐도 모른다하고 저는 아직 20대 중반이라 이런걸 잘몰라서요.. 써야하는게 맞는지 명패를 사용해도 되는건지 여쭤봅니다 제사 지방 쓰는 법 ... 저희 형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지방쓰는 법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제주는 저희 형수님, 조카 이렇게 있습니다. 지방은 제가 써드릴려고 합니다. 일단 형수님 기준으로 지방을 써야하니 [ 현벽 학생 부군 신위]를 적는게 맞죠? 그런데 저희형님이 생전에 군인이였습니다. 학생부분에... 제사지방 제사 지방쓰는법 저희 장모님 첫제사에 지방을 쓰려하는데 쓸줄을 모릅니다 해주오씨 입니다. 장인어른은 살아계시고 전주이씨 입니다 부탁드립니다. 제사 지방 한자 질문드립니다. 제가 한자를 잘 몰라서.. 제사 지방 한자 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좌측 우측 2개인데 사진이 약간 흐려 잘 보이질 않습니다. 제사지방 아버지 제사 지방쓰는법 좀 알려주세요 ㅜㅜ 요번에 아버지 49제 제사 지낼라고 하는데 어버지 지방을 쓰는 법을 검색해봐도 몰르겠어요 ㅜㅜ 아버지는 수원백씨인데 어떻게 써야하나요 ㅜㅜ 어렵네요

    no1icon 0
    2026-06-16 08:34:08
    제사 지방 꼭 써야 하는 건가요? : 궁금증 해결은 궁금하넷